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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work

거버 데이터(Gerber Data) 생성 (CAM 파일 만들기)


이제 아트웍의 마지막 단계인 거버 데이터 생성만 남았습니다.

거버 데이터는 외주업체에 보낼 PCB에 대한 정보가 담긴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잘 만들어서 보내주어야 외주업체에서 전화가 오지 않습니다.

이전에 만들어놓은 상태에서 File - CAM 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Add를 누르고 CAM 파일을 추가해줍시다.

CAM 파일은 PCB 양면에 SILK라던지 추가한 사항이 있다고 가정하면 다음의 총 8개를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TOP, BOTTOM, MASK TOP, MASK BOTTOM, SILK TOP, SILK BOTTOM, DRILL, NC DRILL)

먼저 TOP부터 추가해줍시다. Document Name은 TOP로 하고 Output File 이름도 TOP.pho로 해줍니다.

Document Type을 Routing/Split Plane으로 하고 Layers 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Other에 Board Outline에 체크가 안되어있으면 체크를 해줍니다.

OK를 계속 누르면 다음과 같이 TOP가 추가되었습니다.

나머지 7개의 파일들도 같은 방식으로 하는데 Document Type만 이름에 맞게 잘 설정해주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총 8개의 CAM 파일을 생성했습니다. 이 과정을 도와드리기위해 파일을 하나 첨부했습니다.

위의 창에서 Import를 누르고 첨부한 파일을 선택하면 8개 파일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이제 여기서 각 파일마다 Preview를 눌러서 어떻게 그려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SILK 파일은 체킹이 제대로 안되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SILK는 PCB에서 그려지는 하얀 선들과 텍스트와 같은 것들을 모아놓은 데이터입니다.

Preview에서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면 CAM 파일들을 아래와 같이 Shift를 이용하여 모두 선택하고 

CAM 파일을 저장할 주소를 CAM Directory에 지정한 뒤, Run을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예를 눌러줍시다.

그러면 지정한 주소에 CAM 파일이 생성됩니다. 다음과 같이 8 종류의 CAM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폴더를 압축해서 외주업체에 보내면 CAM파일에 이상없을 경우 PCB가 제작됩니다.

다음 사진이 이렇게 제작된 PCB 완성품입니다.


지금까지 아트웍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은 다층 PCB가 아니기때문에 비교적 간단하게 만들 수 있었으나 LAYER가 늘어날수록 고려할 사항이 많아집니다.

아트웍(Artwork)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가 가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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